위 질문을 친한 후배가 물어봐서 정리해봐야겠습니다.

 

IT 면접시 자주 나온다고하는 naver.com 혹은 google.com 등을 접속할 경우 어떤 경로를 통해 어떤 프로세스를 통해 어떤 동작원리로 접속이 될까요" 라는 질문이 면접관분들께서 적잖게 하시는것 같습니다. 


어떤 분야던 지원자가 아는 범위를 설명하기에 지원자의 수준?역량?을 파악하기에 좋은 질문이라고 합니다.

PS.
DNS영역이든 http/https 프로토콜 영역등등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개발자/네트웤/서버등 디테일한부분은 다루는데 한계가 있기에 빠진부분이 있다면 코멘트 남겨주실 경우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각설하고 PC에 크롬을 실행하고 naver.com 을 타이핑할 경우 크게 PC > 네트워크 > 서버 > 네트워크 > PC 일 것 같다.


1.브라우저 크롬 실행
1-1.크롬 브라우저 실행, 크롬 브라우저 실행에 필요한 프로세스(브라우저, 렌더러, 플러그인, GPU)가 실행되고 OS에서 프로세스가 작업 할 메모리 할당, 그에 따른 프로세스별 쓰레드 실행
크롬의 경우(브라우저마다 다름)프로세스 모델이 4가지(process per site instance / process per site / process per tab / single porcess)가 있다. 그중 프로세스 퍼 탭(탭마다 프로세스를 할당)했으나 작년초(2019년)부터는 프로세스 퍼 사이트(사이트마다 프로세스)를 할당한다. ###사이트 별 프로세스라면 사이트 하나가 응답이 없을 경우 다른 탭의 동일 사이트도 응답이 없을것이고 탭 별 프로세스라면 하나의 탭의 사이트가 응답이 없더라도 다른 탭의 사이트는 응답 가능
참고로 process per site instance(사이트 별 프로세스)와 process per site(사이트 당 프로세스) 가 살짝 헷갈릴 수 있는데 예를들어 naver.com에 두개 접속할 경우 process per site instance는 두개의 프로세스가 실행되고 process per site 는 1개의 프로세스가 실행된다.

각 모델별 설명 및 장단점은www.chromium.org/developers/design-documents/process-models 참고

 

2.URL 입력 > URL 문법에 맞는지 확인(ko.wikipedia.org/wiki/URL#cite_note-3)

https://naver.com 이 정확한 문법이다. 허나 naver.com 으로 접속해도 정상적으로 접속이 된다. 이는 각 브라우저의 아키텍쳐가 기본적으로 http://&https://(hsts에따라)에 접속되도록 설정이 돼 있기 때문
만약 문법이 맞지 않다면, 예를들어 네이버 라던가 녹색엔진등으로 접속시 브라우저 프로세스의 UI 스레드가 검색엔진으로 검색 진행 - 이 과정에서 dns lookup이 진행되기도 한다.

ps.여기서 검색어를 입력하고 엔터까지 안하고 입력만으로 검색어인지, URL인지 UI 스레드가 판단

 


3.URL 엔터 > 브라우저 프로세스의 UI 스레드가 네트워크 스레드 호출
먼저 브라우저에 도메인이 캐싱돼있는지 확인, 없을 경우 PC의 hosts 파일에 도메인 명시 돼 있는지 확인. 없다면 최종적으로  dns lookup 진행

 

4.먼저 PC에 설정돼있는 local dns에 질의
(local dns란 서버 혹은 PC의 네트워크 설정 때 설정하는 네임서버 정보로 보통 1/2차 구성, 캐쉬 dns라고도 불름)
ㄴ보통 저는 서버에 8.8.8.8(구글)이나 168.126.63.1(KT) 210.220.163.82(SK)등으로 설정.

 

5.local dns에 없으면 local dns에서 root dns에게 질의, 실제 root dns 가 아닌 미러 서버에 질의

(root dns는 전세계에 13대밖에 없다. 이유는 더 늘어나면 512byte가 넘어서 tcp 통신을 한번 더 해야하기 때문. 그래서 root dns는 13대 밖에 없고 한국의 경우 기존에는 일본이 가지고 있는 root dns를 사용했는데 2002년도 root dns에 ddos 가 유입, 세계적으로 문제가 발생하여 우리나라에 2003년도에 미러 서버를 구축, 지금은 총 3대이고 kisa, kt, kinx에서 관리한다. 미러서버를 두는 이유는 첫째로 root dns 서버의 ddos, 두번째로는 해외 dns를 사용하지않고 국내의 미러 dns를 사용함에따라 속도 및 비용 절감)


6.root dns에 없으면 최상위 도메인(

 


네트워크
1.arp 
DNS LOOKUP, TLS 프로토콜등 처리 

4.HSTS 




ㄴDNS

osi 7 layer
서버
ㄴ소스 config
ㄴ어플리케이션 config
ㄴ서버 config








브라우저 프로세스   주소 표시줄, 북마크 막대, 뒤로 가기 버튼, 앞으로 가기 버튼 등 애플리케이션의 "chrome" 부분을 제어한다. 네트워크 요청이나 파일 접근과 같이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권한이 필요한 부분도 처리한다.
ㄴUI 스레드(브라우저 버튼 및 입력), 네트워크 스레드(네트워크단), 스토리지 스레드(파일 접근 제어)
렌더러 프로세스   탭 안에서 웹 사이트가 표시되는 부분의 모든 것을 제어한다.
플러그인 프로세스   웹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플러그인(예: Flash)을 제어한다.
GPU 프로세스   GPU 작업을 다른 프로세스와 격리해서 처리한다. GPU는 여러 애플리케이션의 요청을 처리하고 같은 화면에 요청받은 내용을 그리기 때문에 GPU 프로세스는 별도 프로세스로 분리되어 있다.

 

 

 

 

---정리중

+ Recent posts